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실내 마스크 의무에서 해제로 변경 학교, 헬스장, 대중교통, 병원은?

by 롱다리호야 2023. 1. 27.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선한 부자 되기 프로젝트 롱다리 호야입니다.

길고 긴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반가운 소식이 들려서 급하게 포스팅해 봅니다.

실외 마스크 해제에 이어 드디어 실내 마스크도

해제된다고 합니다.

그럼 실내 마스크 의무에서 해제로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함께 보시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정부는 실내 마스크 착용을 설 연휴 이후인 1월 30일부터 의무에서 해제(권고)로 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위 내용은 1월 20일 중앙방역 대책 본부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 1단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의 코로나 진행 상황의 지표 충족 여부와 해외 상황을 지켜보고 정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 코로나19 동향 및 조정 지표 충족을 고려하여 1단계 의무 조정 가능 상황으로 평가

* 설 연휴 이후, 1월 30일부터 1단계 의무 조정 시행

*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 권고

 

제가 편의점을 운영 중인데요. 솔직히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이후로 편의점에 오는 손님들의 50% 이상이 마스크를 안 쓰고 오더군요. 아무리 손님들에게 이야기를 해봐야 그때분이었어요. 그런데 실내 마스크가 전면 해제된다고 하니 너무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아직 코로나가 종식된 게 아니라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제는 의무가 아닌 자율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 하니 선택권이 있어서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권고) 적용 범위는?

 

그렇다면, 실내 마스크는 모든 장소에 적용되는 걸까요? 의무 조정 1단계 시행이라 몇몇 장소는 여전히 실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지 한번 알아볼게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장소

☆의료기관, 약국

☆감염 취약시설

- 요양병원, 장기 요양기관

- 정신건강 증진 시설, 장애인 복지 시설

☆대중교통수단

- 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택시, 항공기 등

이번 실내 마스크 해제는 전면 해제 라기보다는 의무 조정 1단계의 이름처럼 일부만 해제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코로나가 아직 종식된 것이 아니니 당연한 것이겠죠.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인구가 많이 몰리는 곳과 감염 취약계층이 사용하는 감염 취약 시설은 의무를 해제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을 여러분들도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로 적용되는 곳을 꼭 기억하셔서 타인에게 피해 주는 일이 없도록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하겠습니다.

마스크 착용 권고 상황

  1.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2. 코로나19 고위험군이거나, 코로나19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3.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던 경우 (접촉 일로부터 2주간 착용 권고)
  4.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밀집·밀접) 실내 환경에 있는 경우
  5.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긴 하지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상황들은 존재합니다.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된 것이 아니므로 모두가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 학교, 헬스장, 대중교통, 병원, 어린이집은?

 

많은 분들이 실내 마스크 해제라는 뉴스 보도를 접하고 나서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인데요.

실내 마스크 해제라고 하는데 학교, 헬스장, 대중교통, 병원, 어린이집도 해제인가에 대해서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보면 병원과 대중교통은 여전히 실내 마스크가 의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학교, 헬스장, 어린이집은 실내 마스크 해제가 되겠네요. 실내 마스크 해제 예외인 경우만 기억하시면 그 외에는 모든 장소가 실내 마스크 권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내 마스크가 해제되더라도 계속해서 착용하겠다는 분들도 60% 정도 된다고 하네요. 저도 아직 코로나에 한 번도 걸리지 않기도 했고, 직업상 많은 다수의 대중을 상대해야 하기에 최대한 고객들과 대면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려고 합니다. 코로나뿐 아니라 미세먼지나 황사 때문에 실외에서도 아직 마스크를 착용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개인데 따라 선택이 자율적으로 바뀌었으니 숨통이 조금은 트일 것 같네요.

다들 내용 잘 기억하셔서 생활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모두 힘내세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