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기획자의 습관 도서 리뷰

by 롱다리호야 2023. 4. 22.
반응형
SMALL

 

'선한 부자 되기 프로젝트'는 나의 네이버 블로그 명이다. 2021년 6월 어느 날, 나는 문득 쳇바퀴 돌며 생활하는 일상에서 2권의 책을 읽고 이미 전부터 있어왔고 성공한 이들이 똑같이 말하고 있는 그 깨달음을 온몸으로 느끼게 되었다. 그 자각이 있은 후로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네이버 카페, 유튜브에도 도전하고 있다. 내 인생의 주체는 나인데 상황을 탓하며 내 인생을 기획하고 있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된 것이다.

지금은 기획이라고 말하지만, 내 인생을 변화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습관을 바꾸는 일련의 노력들을 계속 진행 중이다. 이것을 기획이라고 생각한 적은 없고 미래의 목표를 위한 하나의 여정이라고만 생각했다. 그 여정 중 기획과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생기게 되었고, 기획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찰나에 <기획자의 습관>을 읽게 되었다.

읽기 편한 책의 사이즈도 마음에 들었지만 무엇보다 가독성이 너무나 좋아서 나도 모르게 단숨에 읽어내려가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최장순 작가는 대학에서 언어학, 기호학, 철학을 공부했다. 이 책 이외에 <의미의 발견>, <본질의 발견>을 집필하였는데 대학에서의 공부가 책의 결과로 이어진 듯 보인다. 가독성이 좋은 책은 다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공부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기획자의 습관>은 4년 전에 집필하였고 이번에 개정판으로 다시 출판되었다.

이 책은 총 3 파트인 기획자의 생활 습관, 기획자의 공부 습관, 기획자의 생각 습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은 생활 환경에 따라 모두 각자의 하루 생활 패턴이 있다. 이 책은 그 많은 사람들 중 기획자의 습관을 엿볼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부자가 되는 습관은 성공한 부자들이 책, SNS, 기타 다른 방법으로 알려주고 있다. 기본적인 습관만 바꾸고 유지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은 높다. 특별한 다른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기획자가 되기 위한 거창한 다른 방법을 알려준다기보다 대부분 알고 있을지 모르는 기본에 가까운 습관들이다. 알고는 있지만 누구나 그것을 지키고 사는 건 어려운 일이다. 습관은 한순간에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획을 공부하기 위해 이 책을 선택했지만, 고급 기술들로 무장한 테크니컬 한 기교보다 기본을 알고 습관을 갖춘다면 누구나 기획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가는 기획은 기획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이고 일상이라고 이야기한다. 식당에서 메뉴를 고르거나 선택하는 일, 영화를 고르는 일, 주말 일과를 정하는 일, 퇴근 후 만날 사람을 고르는 일 등 일상의 모든 순간순간이 기획이라고 말한다. 그러고 보니 나도 내 인생을 2021년 6월 어느 날부터 기획하고 있었다. 미래의 목표를 세우고 세부 계획을 정하고, 하루의 계획을 세운 후 그것을 습관화하는 일 말이다. 기획이란 생활 속에서 기획 대상을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공부한 후 생각의 발상으로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최장순 작가의 생활 습관, 공부 습관, 생각 습관의 기록인 <기획자의 습관>을 통해 기획의 본질과 다양한 인문학적 관점까지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기획자가 꿈이신 분, 업무에서 기획력을 키우고 싶으신 분, 기획의 기본을 알고 싶으신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반응형
LIST